진리추구를 위한 예술과 과학의 상호 관계 연구

Research the relationship between art and science seeking for the truth

4회 물리, 위상수학을 만나다/River flows in you Home > Infomation > 4회 물리, 위상수학을 만나다/River flows in you

안녕하십니까?

고등과학원(KIAS) 초학제프로그램 <진리추구를 위한 예술과 과학의 상호 관계 연구>

제4회 세미나에 초대합니다.

l   일시 : 2018년 3월 21일 (수) 오후 3시-오후5시

l   장소 : 고등과학원 1호관 4층 1424호 세미나실

발표자

제목

박권(물리학자)

물리, 위상수학을 만나다 Physics meets topology

이지연(작가)

River flows in you.

본 연구단은 예술과 과학에서 공통으로 추구하는 ‘진리’에 대한 다양한 접근 방법을 현대미술의 언어로 표현되는 미디어 아트와 설치 작품의 사례를 통하여 학제 간 연구의 잠재적 역량과 지평을 넓힘을 목적으로 예술과 과학의 상호관계를 연구하고자 합니다.

이번 4회 세미자에서는 박권 고등과학원 교수의 ‘물리, 위상수학을 만나다' 발표를 준비하였다. 위상수학은 물체의 모양을 다루는 기하학의 한 분야로서 물체의 모양을 변형했을 때에도 변하지 않는 수학적 양, 즉 위상학적 불변량(topological invariant)에 관심을 두는 분야이다. 위상학적 불변량의 예로는 3차원 물체에 뚫린 구멍의 갯수가 있다. 물리에서 양자역학은 우리의 물질 세계를 기술하는 매우 정확하고 광범위한 체계를 제시하는데, 모든 물질의 상태는 파동함수(wave function)에 의해서 기술된다. 특히, 파동 함수의 위상학적 성질이 매우 특별한 물질 상태가 있는데, 이를 위상학적 물질 상태(topological phases of matter)라고 부르며 2016년도 노벨 물리학상이 수여되었다. 본 강연에서 연사는 위상학적 물질 상태가 정확히 무엇이며, 왜 중요한 것인지 설명하고자 한다.

이지연 작가는 ’세계의 순환성이라는 주제를 다양한 매체로 활용하여 작업해 오고 있으며 초기작업부터 현재까지 작품들과 관심사를 이야기할 예정입니다.

고등과학원 초학제프로그램의 주제강연에 참석하셔서 뜻깊은 시간되시기 바랍니다.

 

http://temp.kias.re.kr/h/artnscience/

 

다음은 발표자의 약력입니다.

박권

박권 교수는 1995년에 서울대학교 물리학과에서 물리학 학사 학위를 받고, 2000년에 뉴욕주립대 스토니부룩에서 물리학 박사 학위를 받았다. 이후 예일 대학교와 메릴랜드 주립대에서 박사후 연구원으로 일했다. 2008년부터 고등과학원에서 교수로 재임하고 있다.

응집물질 물리(condensed matter physics), 특히 다체 문제(many-body problem)에 대해서 연구하고 있는 물리학자이다. 다체 문제의 핵심은 개별입자의 합으로는 설명되지 않는 집단적인 행동이 어떤 시스템에서, 어떻게, 그리고 왜 발생하는지를 알아내는 것이다. 이 문제가 왜 재미있는지 설명하기 위해서 그는 다음과 같은 삼단논법을 고안했다. 애플 컴퓨터의 스티브 잡스는 “Think different”라고 말했고, 노벨물리학상 수상자인 필립 W 앤더슨은 “More is different”라고 말했다. 따라서, 이제 남은 것은 “Think more”이다.

이지연

이지연 작가는 홍익대학교 미술대학 조소과를 졸업하고 런던대학교 골드스미스 컬리지 에서 MA를 하였다. 세계의 순환성이라는 주제를 다양한 매체로 활용하여 작업해 오고 있으며 개인전으로는 2011년 살롱드 에이치의 ‘Private Public’ 전시를 시작으로 2017년 두산 쇼윈도 프로젝트에서 ‘my Wave, your Vibe’ 전시를 열었다. 다수의 국내외 그룹전에 참여 하였는데 2012년 영국 사치갤러리에서 ‘코리안 아이', 2013년 광주 국제미디어 아트 페스티벌, 2015년암스테르담 론 만도스 갤러리(Ron Mandos Gallery)에서 한국 현대-퓨전 전시를 가졌으며, 최근 2016년 갤러리 시몬에서 ‘Arrival’전, 파리 Espace Commines 에서 L’illusion Comique 전 등이 있다. 한국은행 신진작가 공모에 선정되기도 하였으며 작품은 프랑스  Dassault collection, 한국 코오롱 컬렉션, 홍콩 루이비통 컬렉션, 런던대학교 골드스미스 컬렉션, 영국 Lewisham Hospital Fine Art collection에 소장되어 있다. 현재 경기 창작센터 입주작가로 선정되어 활동하고 있다.

고등과학원은 한국의 기초과학을 세계적인 수준으로 끌어올리고자 1996년 10월에 설립된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산하 출연연구기관으로, 우리나라 최초의 순수이론기초과학 연구기관입니다.  

현재 수학부, 물리학부, 계산과학부 세 학부를 운영하고 있으며, 각 학부마다 세계적인 석학들을 포함한 교수진과 젊고 유능한 연구원들이 각각의 분야에서 창의적 과제 중심의 활발한 연구 활동을 펼치고 있습니다. 또한 활발한 국제 학술행사 및 세미나, 그리고 방문연구 프로그램을 통해 해외 학자들과 상호 교류함으로써 세계적 수준의 연구를 수행하고 있습니다.

세계 유수 기관과 어깨를 나란히 하고 있는 고등과학원은 매해 우수한 연구원을 국내외 대학 및 연구소에 배출하여 한국기초과학 인력기반 형성에도 기여하고 있습니다.

고등과학원 초학제프로그램 <진리추구를 위한 예술과 과학의 상호 관계 연구>

초학제 연구단 드림

 

실무: 김혜미  Hyemi Kim  

Office of Academic Affairs

Korea Institute for Advanced Study

Tel : 02-958-2638

Email : hmkim@kias.re.kr

 

지도 링크:https://goo.gl/maps/YwrMViBaHGz